> 축구 > 국내
'숫자만 변화' 벤투호, 콜롬비아는 진짜다
출처:OSEN|2019-03-24
인쇄

 

볼리비아전서 치열한 공격 끝에 승리를 거둔 벤투호가 ‘진짜‘ 콜롬비아를 상대로 어떤 도전을 펼치게 될까.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축구 대표팀은 오는 26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콜림비아와 친선경기를 펼친다. 콜롬비아는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12위의 강호.

한국은 콜롬비아를 상대로 6번 싸워 3승 2무 1패를 기록중이다. 한국은 지난 2017년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콜롬비아와의 평가전에서 손흥민의 멀티골에 힘입어 2-1로 승리를 챙긴 바 있다. 하지만 당시 콜롬비아의 전력은 냉정하게 평가하면 완벽하지 않았다. 하지만 지금은 다르다.

올해 1월 열린 2019 아시안컵까지 이란 대표팀을 이끌었던 카를로스 케이로스(포르투갈) 감독은 콜롬비아 대표팀 지휘봉을 잡고 치른 첫 공식 경기에서 승리를 맛봤다. 일본에서 시차적응도 마쳤고 컨디션 조절도 펼쳤다.

벤투호는 지난 22일 열린 볼리비아와 평가전서 압도적인 공격 끝에 1-0으로 승리했다. 볼리비아 진영에서 대부분 경기를 펼쳤고 쉴새 없이 슈팅을 시도했지만 골이 터지지 않아 답답했다. 후반 이청용의 골이 터지면서 승리의 기쁨을 맛봤다.

 

 

FIFA 랭킹 60위인 볼리비아가 한국을 상대로 수비적인 경기를 펼쳤다면 콜롬비아는 다르다. 치열한 경기를 펼칠 가능성이 높다.

볼리비아전에서 벤투 감독은 손흥민의 장점을 살리기 위해 지동원과 투톱으로 세운 뒤 4-1-3-2의 전술로 경기에 임했다. 하지만 문제는 전술상 변화가 문제가 아니었다. 손흥민은 평소처럼 2선으로 내려왔고 좌우 측면과 중앙을 가리지 않고 움직이면서 볼리비아 수비를 괴롭혔다. 따라서 투톱 공격진이 아닌 지동원의 원톱 혹은 가로가 아닌 세로로 세운 투톱이었다.

권창훈이 대표팀에 합류하면서 손흥민은 더욱 장점을 살릴 수 있었다. 상대 수비를 괴롭히면서 볼을 빼앗은 뒤 골키퍼와 일대일 기회도 만들었다. 골로 연결하지 못했지만 손흥민은 달릴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고 강력한 슈팅을 선보였다.

실험은 충분히 펼쳤다. 볼리비아가 중앙으로 몰려 수비를 펼쳤기 때문에 측면으로 볼 배급도 용이했다. 공격은 원활하게 이뤄졌고 치열한 모습이 드러났다.

하지만 콜롬이바는 일단 만만하지 않다. 한국 보다 전력이 한 수 위다. 그 부분을 분명하게 인정해야 한다. 일본과 경기를 하면서 감각도 살아났기 때문에 2년전 승리할 때의 경기력을 기대해서는 안된다. 또 케이로스 감독은 한국 축구에 정통하다.

 

 

따라서 벤투 감독은 진짜 시험을 봐야 한다. 흠잡을 곳이 없었다는 볼리비아전과는 분명 경기가 달라져야 한다. 시간이 많지 않지만 본격적인 시험이 얼마남지 않았다. 철저한 분석만이 승리를 거두는 지름길이다.

  • 야구
  • 농구
  • 기타
'부상이 뭐야?'… '파이어볼러' 세일, 벌써 시즌 5승…올 시즌 22승 페이스-완벽 부활투!
오랜 시간 부상에 신음했던 좌완 '파이어볼러' 크리스 세일(35. 애틀랜타)이 올 시즌 완벽하게 부활했다.세일은 10일(한국시간) 현재 총 7경기에 선발 등판해 5승 1패 평균자책...
이정후 파울 타구에 맞은 통증으로 세 번째 결장···SF, 승률 최하위에 대패
‘빅 베이비’ 글렌 데이비스, 의료 사기로 징역 40개월
이정후(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가 타구에 맞은 여파로 빅리그 진출 후 세 번째 결장했다. 최근 6경기 연속 안타 행진의 이정후가 빠진 가운데 샌프란시스코는 크게 졌다.이정후는 10일...
'5월 팀타율 0.332→5연승' 환골탈태 롯데, 그 중심에 '5할 2루수'가 있다. 월간 첫 '손맛'까지 더했다 [SC피플]
요키치, 3번째 NBA 정규리그 MVP 선정
5할타자의 거침없는 방망이가 롯데 자이언츠 타선을 달구고 있다.고승민은 9일 부산 한화 이글스전에서 시즌 2호 홈런을 쏘아올리며 3타점, 팀의 18대5 대승을 이끌었다.특히 영양가...
랄랄, 다 드러낸 D라인…세상 힙한 만삭 비키니
랄랄, 다 드러낸 D라인…세상 힙한 만삭 비키니 [DA★]
유튜버 랄랄이 만삭의 D라인을 공개했다.랄랄은 지난 9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벌써 만삭이실게요~ +15kg”라는 글과 함께 사진을 게재했다.공개된 사진 속 랄랄은 해변에서 비키니...
강민경, '흰 티+청바지'의 정석…잘록한 허리·글래머 몸매 과시
강민경, '흰 티+청바지'의 정석…잘록한 허리·글래머 몸매 과시
다비치 강민경이 청순미를 뽐냈다.지난 9일 강민경은 "퇴근하고 언니랑 콧바람"이라는 글과 함께 여러 장의 사진을 올렸다.공개된 사진에는 흰 티에 청바지를 입은 강민경의 모습이 담겨...
맹승지, 한국의 미란다 커=완벽한 한국형 베이글녀
맹승지, 한국의 미란다 커=완벽한 한국형 베이글녀
맹승지가 아찔한 글래머를 강조한 의상을 입어 화제다.10일 개그우먼 맹승지는 자신의 채널을 통해 "아침부터 텐션이 팡팡 터지는군요. 열촬"이라는 글과 함께 근황을 담은 인증 사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