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구 > 국내
대박 없었던 朴의 계약.. 남은 FA 야수들은 울고 싶다
출처:스포티비뉴스|2019-01-22
인쇄



얼어붙었던 프리에이전트(FA) 시장이 ‘양박’의 계약으로 기지개를 켰다. 그러나 코너에 몰린 FA 야수들에게 동아줄을 내렸다고 보기는 어렵다.

2019년 들어 단 한 건의 계약도 없었던 FA 시장은 박용택(40·LG)과 박경수(35·KT)의 계약으로 침묵에서 탈출했다. 박용택은 20일 2년 총액 25억 원(계약금 8억 원·연봉 8억 원·옵션 1억 원)에 사인했다. 하루 뒤 박경수도 3년 총액 26억 원(계약금 8억 원·연봉 총액 12억 원·옵션 최대 6억 원)에 계약했다. 이로써 FA 대상자 15명 중 6명이 계약을 끝냈다.

시장의 예상과 그렇게 벗어나는 계약은 아니었다는 게 중론이다. 2년 보장 24억 원인 박용택은 LG 프랜차이즈 프리미엄이 어느 정도 있었다는 평가다. LG도 이를 부인하지는 않는다. 박경수는 양쪽이 계약 기간과 옵션을 놓고 한 걸음씩 물러선 모양새다. 3년간 보장 금액은 20억 원 수준이다. 선수 측의 의사가 더 많이 반영됐다고 평가하기는 어렵다.

FA 1호 계약인 모창민(33·NC)은 3년 총액 20억 원에 계약했다. 보장 금액은 3년 17억 원이다. 세 선수의 계약은 자연스레 남은 선수 협상 테이블에 기준점으로 남는다.

계약을 한 세 선수는 하나의 공통점이 있다. 직전 시즌 공격생산력에서 리그 평균을 웃돌았다. 통계 전문사이트 ‘스탯티즈’가 집계한 2018년 조정득점생산력(wRC+)을 보면 박용택은 112.7, 박경수는 104.0, 모창민은 101.4다. 리그 정상급은 아니지만, 그래도 중용될 만한 방망이가 있음을 시사한다.

공교롭게도 시장의 나머지 야수들은 모두 리그 평균 이하다. 송광민은 96.4, 김민성은 93.4, 이용규는 88.6, 최진행은 69.2, 김상수는 67.1이었다. 직전 시즌에 남긴 잔상은 시장 가격 책정에 중요한 요소가 되곤 한다. ‘FA로이드’라는 말이 괜히 생긴 것은 아니다.

물론 FA 가치를 공격만 놓고 산정하는 것은 아니다. 수비나 주루, 팀 내 활용도나 클럽하우스 리더십 등 여러 요소의 복합이다. 외부 요소도 무시하지 못한다. 경쟁이 붙으면 적정 가치 이상으로 뛰어오른다. 혹은 팬들의 여론이 중요할 수도 있다.

다만 선수 개개인을 보면 어딘가 이가 빠진 느낌을 지우기 어렵다. 나이가 많은 경우, 수비 공헌도가 떨어지는 경우, 하락세가 뚜렷한 경우 등 약점도 제각각이다. 게다가 경쟁도 없고, 여론도 호의적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외부 계약 사례로 반전 카드를 찾기는 쉽지 않아졌다. 이제는 선수의 가치를 잘 포장해 최대한 유리한 계약을 따내는 노력이 이어질 전망이다. 일부 테이블에서는 차이를 좁히는 과정이 진행되고 있다. 확실한 것은 시간은 구단의 편이다. 어쩌면 몇몇 선수들은 현명한 출구 전략이 필요할 수도 있다.

  • 축구
  • 농구
  • 기타
[K리그1 프리뷰] 전북현대모터스 VS 김천 상무 FC
[K리그1 프리뷰] 전북현대모터스 VS 김천 상무 FC
[전북현대모터스의 유리한 사건]1. 주전 골게터 전진우가 지금 이미 14골을 넣었습니다. 그는 지난 경기에서는 팀 명단에 포함되지 않았지만, 이번 시즌에는 복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K리그1 프리뷰] 광주 FC VS FC 안양
[K리그1 프리뷰] 광주 FC VS FC 안양
[광주 FC의 유리한 사건]1. 공격수 헤이스가 지금 9골로 득점순위에서 12위에 있어서 팀의 주전 득점수입니다.2. 광주 FC는 본 시즌 리그에서 34골을 넣어서 공격라인의 발휘...
[EPL 프리뷰] 리즈 유나이티드 FC VS 웨스트햄 유나이티드
[EPL 프리뷰] 리즈 유나이티드 FC VS 웨스트햄 유나이티드
[리즈 유나이티드 FC의 유리한 사건]1. 양팀 모두 강등권 싸움에서 중요한 승리를 거두기 위해 강한 동기를 부여받았습니다.2. 리즈 유나이티드 FC의 노아 오카포르가 이번 시즌 ...
블랙핑크 리사·지수, '섹시 카우걸' 변신…완벽한 몸매 라인 자랑
블랙핑크 리사·지수, '섹시 카우걸' 변신…완벽한 몸매 라인 자랑
블랙핑크 리사와 지수가 투어 공연에서 '섹시 카우걸'로 변신했다.23일 리사는 자신의 계정에 "Kick-off in Asia with Kaohsiung Blinks"라는 글과 함께...
"♥류수영 눈감아"… 박하선, 등 깊게 파인 수영복 입고 '파격 노출'
배우 박하선이 아찔한 수영복 자태를 자랑했다.22일 박하선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근황이 담긴 사진을 공개했다.공개된 사진 속 박하선은 금색 패턴이 들어간 수영복을 입고 휴양지에서 ...
제니, 섹시함과 시크함의 완벽 조화 “무대 찢었다”
제니, 섹시함과 시크함의 완벽 조화 “무대 찢었다”
블랙핑크 제니가 무대 위에서 카리스마 넘치는 존재감을 뽐냈다.제니는 23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공연 비하인드 사진 여러 장을 공개하며 근황을 전했다. 공개된 사진 속 제니는 블랙과...

www.7MKR.com

주의: 저희 사이트와 관련이 없는 광고를 통하여 거래하셨을 경우에 생긴 손실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 Copyright 2003 - 판권 소유 www.7mkr.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