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더싸움이 승패 좌우한다. 강팀은 강하게, 약팀은 우회전략. -PBA 팀리그
출처:마니아리포트|2020-09-18
인쇄


전체적인 전력이 다소 뒤처지더라도 출전순서만 잘 짜면 뜻밖의 승리를 거둘수 있다. 오더싸움이 4단2복으로 승부를 가르는 PBA 팀리그의 중요 전략으로 떠올랐다.

여자선수를 포함, 최소 5명이 한 팀인 2020-2021 PBA 팀리그에는 현재 6개팀이 출전, 1라운드를 치뤘다. 신한알파스와 웰뱅피닉스가 공동선두를 달리고 있지만 6위팀인 블루원 엔젤스와 큰 차이가 없다.

한게임의 승패에 따라 2~3계단의 순위가 오르고 내리는 수준이다. 절대강자 없는 혼전상인데 누구를 누구와 붙이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다.

팀리그는 남자복식 경기로 출발, 여단식-남단식-혼합복식-남단식-남단식 순서로 진행된다. 4-0으로 끝날 경우 5, 6세트 출전선수는 싸울 기회조차 없다. 실제로 1라운드에선 4-0경기가 두 차례 있었고 완패한 팀의 남자 선수들중 1~2명은 뛰어보지도 못했다.

싸우게 되는 팀보다 강하다고 생각하면 순서는 간단하다. 무조건 1~4순위에 강자를 배치하면 된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약하다고 생각하면 1~2세트에선 강자를 피하고 자기팀의 강자는 3세트 이후에 배치하는 전략을 고려해 볼만 하다.

1라운드에서 TS·JDX는 SK렌터카에게 처음 두세를 내주었으나 나머지 4세트를 모두 이겨 4-2로 역전승했다.

1위팀인 웰뱅피닉스는 강자급인 쿠드롱을 전진 배치하는 게 맞다. 6위팀인 블루원은 강동구나 사파타를 뒷 순위에 두는 것이 유리할 수 있다. 병법에 이하사적상사(以下駟敵上駟)이상사적중사(以上駟敵中駟)이중사적하사(以中駟敵下駟)라는 전략이 있다.

나의 하등급 말로 적의 상등급 말을 상대하고 상등급 말로 중등급 말을 상대하며 중등급 말로 하등급 말을 상대하게 하는 것으로 약할 땐 맞 드잡이 보다는 우회 작전을 선택해야 한다.

개개인의 전략차가 심하다면 방법이 없지만 엇비슷한 경우 상, 중, 하를 모두 맞대결시키면 3-0으로 패할 것도 상에는 하, 중에는 상, 하에는 중을 기용하는 작전을 구사하면 2-1로 이길 수도 있다.

그러나 팀리그의 독특한 특징인 남녀혼성경기는 또 다른 전략이 필요하다. 여자선수가 6경기 중 2경기는 반드시 뛰어야 한다. 2세트는 단식이지만 4세트는 혼합복식이다. 여자선수가 김가영(신한), 이미래(TS·JDX) 등 한명뿐인 두 팀은 선택의 여지가 없이 두 경기를 다 뛰어야 하지만 4개팀은 2명의 활용법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

김가영, 이미래에게 조금이라도 강한 선수를 먼저 내세우고 혼합복식은 팀웤을 감안해야 한다. 그것은 김가영, 이미래도 마찬가지다. 김가영은 혼복 5게임에서 3승2패를 기록했는데 마민캄과 함께 한 2경기는 모두 이겼다. 이미래는 혼복 4승1패로 김남수와 짝을 이룬 경기가 유일한 패배였지만 상대가 김가영-마민캄으로 강하긴 했다.

남복은 한 선수가 공격에 성공하면 계속 이어가므로 강자 우선이지만 남녀혼복의 경우 공격을 교대로 한다. 한명이 잘해도 파트너의 컨디션이 좋지 않으면 공격의 흐름이 깨어질 수 밖에 없다. 파트너간 호흡이 가장 중요한 경기이다.

이제 1라운드가 끝났다. 6라운드까지 길은 멀고 우승의 가능성은 아직까지 어느 팀에게나 다 있다. 개개인의 경기력 못지않게 오더싸움과 팀웤이 중요한 PBA 팀리그다.

  • 축구
  • 야구
  • 농구
[월드컵 유럽 지역 예선 프리뷰] 네덜란드 VS 리투아니아
[월드컵 유럽 지역 예선 프리뷰] 네덜란드 VS 리투아니아
[네덜란드의 유리한 사건]1.네덜란드는 현재 랭킹순위에서 승점 17점으로 G조 선두자리를 달리고 있지만 2위팀보다 승점 3점차로 앞서 있습니다. 예선 1경기만 남겨둔 상황에서, 네...
[월드컵 유럽 지역 예선 프리뷰] 몬테네그로 VS 크로아티아
[월드컵 유럽 지역 예선 프리뷰] 몬테네그로 VS 크로아티아
[몬테네그로의 유리한 사건]1.몬테네그로는 현재 랭킹순위에서 승점 9점으로 L조 4위에 있어서 2위팀보다 승점 4점차로 뒤쳐져 있습니다. 예선 1경기만 남겨둔 상황에서, 몬테네그로...
"내가 쏜다!" 첫 월드컵 눈앞 홀란, 에스토니아전 대승 후 사비 털어 통 크게 쐈다
첫 월드컵을 눈앞에 둔 엘링 홀란(맨체스터시티)이 에스토니아전에서 대승한 뒤 사비를 털어 통 크게 쐈다.스페인 전문지 엘문도데포르티보는 16일(한국시각) '노르웨이 대표팀에 합류한...
김현영, 원피스 속 '꽉 낀' 가슴골 노출… "사이즈가 독보적이네"
김현영, 원피스 속 '꽉 낀' 가슴골 노출…
치어리더 김현영이 독복적인 몸매를 자랑했다.15일 김현영은 자신의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근황이 담긴 사진 여러 장을 공개했다.공개된 사진 속 김현영은 한 행사에 참석한 모습이다. 그...
“빛에 머문 시선”…맹승지, 부드러운 오후→대조적 관능미 발산
“빛에 머문 시선”…맹승지, 부드러운 오후→대조적 관능미 발산
늦가을의 햇살이 벽을 따라 천천히 미끄러진다. 부드러운 음영이 실내 공간을 감쌌고, 그 한가운데 맹승지의 존재가 조용히 빛을 머금었다. 단정하게 묶은 머리와 차분한 눈빛, 슬쩍 미...
“여전히 늘씬” 제이제이…‘화끈’ 비키니 비결은 ‘이 습관’ 덕분?
“여전히 늘씬” 제이제이…‘화끈’ 비키니 비결은 ‘이 습관’ 덕분?
운동 인플루언서 제이제이가 화끈한 비키니 자태를 뽐냈다.최근 제이제이는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힐링하고 왔어요”라는 글과 함께 11월에도 물놀이를 즐기는 사진을 올렸다. 탄탄한 몸매...

www.7MKR.com

주의: 저희 사이트와 관련이 없는 광고를 통하여 거래하셨을 경우에 생긴 손실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 Copyright 2003 - 판권 소유 www.7mkr.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