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올림픽 연기로 추가비용만 3조원”
출처:헤럴드경제|2020-12-23
인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도쿄올림픽이 내년 7월로 1년 연기되면서 추가 비용만 3조원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코로나 사태를 감안해 간소화를 꾀하겠다던 개·폐회식 비용이 오히려 늘어나면서 비난이 일고 있다.

23일 일본 아사히신문과 닛칸스포츠 등에 따르면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는 전날 이사회를 열고 코로나19로 연기된 도쿄올림픽의 대회경비를 총 1조6440억엔(약 17조6000억원)으로 하는 제5차 예산안을 승인했다.

이는 지난해 12월 제4차 예산에서 결정한 올림픽 예산인 1조3500억엔에서 2940억엔이 증가한 액수다. 여기엔 대회 연기에 따른 추가 운영비와 코로나 대책비가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전체 예산 중 조직위가 7210억엔, 도쿄도가 7020억엔, 국가가 2210억엔을 각각 분담한다.

조직위 측은 코로나 팬데믹 상황이라는 걸 감안해 개폐회식 연출에서 화려함을 최대한 빼겠다고 공언했지만, 이날 승인된 예산 상한액은 오히려 35억엔 증가한 165억엔으로 알려져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당초 도쿄올림픽 유치 때 공개한 개폐회식 예산 상한선은 91억엔이었다. 2017년 11월 덴츠를 제작위탁사업자로 선정한 뒤에는 상한액이 130억엔으로 늘어났고, 올림픽이 1년 연기되면서 165억엔으로 증가한 것이다.

모리 요시로 조직위원장은 “인건비 증가분과 이미 만든 구조물의 보관 등에 따른 비용이 불가피했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코로나 시대 올림픽’이라는 상징성을 감안, 전세계인에 보내는 메시지를 연출 내용에 새롭게 반영한 것도 비용 증가의 요인이라고 조직위는 설명했다.

경기장 시설 유지비 등으로 360억엔 증가했고 경기 비품 보관과 선수촌의 유지 관리 등 대회 운영 비용이 920억엔 증가했다. 조직위에 따르면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부담금은 850억엔으로 변하지 않았지만, IOC가 스폰서 추가 협찬금에 대한 로열티를 포기한 부분은 늘어난 수입에 반영됐고, 마라톤과 경보 경기장의 삿포로 이전으로 생긴 추가 경비 20억엔은 IOC가 부담한다.

한편 일본 국민 63%가 코로나 팬데믹으로 도쿄올림픽을 아예 취소하거나 재연기해야 한다고 답한 여론조사 결과가 최근 공개됐다.

NHK가 지난 11∼13일 도쿄 올림픽·패럴림픽 개최와 관련해 1249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시행한 결과 응답자의 32%가 ‘중지해야 한다’고 밝혔고, 31%는 ‘더 연기해야 한다’고 답했다. 사실상 63%가 내년 여름에 올림픽을 예정대로 개최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셈이다. ‘개최해야 한다’는 의견은 27%에 그쳤다.

  • 축구
  • 야구
  • 농구
[에레디비시 프리뷰] NAC 브레다 VS 포르튀나 시타르트
[에레디비시 프리뷰] NAC 브레다 VS 포르튀나 시타르트
[NAC 브레다의 유리한 사건]1.NAC 브레다는 현재 랭킹순위에서 승점 0점으로 14위에 있습니다. 상대전적이 우위를 점한 NAC 브레다는 이날에 꼭 전력을 다해 승리를 거두겠습...
[EFL 챔피언십 프리뷰] 헐 시티 AFC VS 옥스퍼드 유나이티드 FC
[EFL 챔피언십 프리뷰] 헐 시티 AFC VS 옥스퍼드 유나이티드 FC
[헐 시티 AFC의 유리한 사건]1.헐 시티 AFC는 현재 랭킹순위에서 승점 1점으로 17위에 있습니다. 헐 시티 AFC는 이날에 지리적 우위를 점합니다. 헐 시티 AFC는 이날에...
[엘리테세리엔 프리뷰] 트롬쇠 IL VS SK 브란
[엘리테세리엔 프리뷰] 트롬쇠 IL VS SK 브란
[트롬쇠의 유리 사건]1. 트롬쇠는 랭킹 4위에 있습니다. 팀은 연속 3리그전이 이기지 않아서 이번에 분위기를 전환하기 위해 전의가 강합니다.2. 옐친 카모이스는 지난 경기에서 발...
태연, 반전 매력 뽐내며 숨겨왔던 글래머 몸매 공개
태연, 반전 매력 뽐내며 숨겨왔던 글래머 몸매 공개
소녀시대 태연이 화보 촬영을 통해 색다른 매력을 선보였다.태연은 지난 14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달블유”라는 짧은 메시지와 함께 여러 장의 촬영 현장 사진을 게시했다. 사진 속 ...
치어리더 조다정, 검은 수영복에서 꺼낸 '아찔 각선미'
치어리더 조다정, 검은 수영복에서 꺼낸 '아찔 각선미'
치어리더 조다정(28)이 아찔한 각선미로 눈길을 끌었다.최근 조다정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머리하기 전 잔머리 폭탄"이라는 짧은 멘트와 함께 여러 장의 사진을 공개했다.공개된 사진...
치어리더 목나경, '치명적 각선미' 드러낸 아찔 수영복
치어리더 목나경, '치명적 각선미' 드러낸 아찔 수영복
치어리더 목나경(25)이 섹시한 수영복 자태로 시선을 강탈했다.최근 목나경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해운대에서 호로록 가서 자고 온 꿀 휴무였던 날. 이제 언제 갔는지 기억도 안 남...

www.7MKR.com

주의: 저희 사이트와 관련이 없는 광고를 통하여 거래하셨을 경우에 생긴 손실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 Copyright 2003 - 판권 소유 www.7mkr.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