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룰 몰라 단체전 실격패…메달 걷어찬 한국 유도
출처:중앙일보|2024-05-29
인쇄



한국 유도대표팀이 경기 규정을 잘 몰라서 세계선수권대회에서 메달 획득 기회를 날려버린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다. 대한유도회는 숨기기에 급급하다 뒤늦게 사실을 인정했다.

한국 유도대표팀은 지난 25일 아랍에미리트에서 열린 2024 세계선수권 혼성단체전(남녀 각 3명 출전) 동메달 결정전을 앞두고 실격 통보를 받았다. 혼성단체전은 한국 유도대표팀이 파리올림픽에서 메달 획득을 노리는 종목이다. 한국은 이번 세계선수권에서 김민종(남자 100㎏ 이상급), 허미미(여자 57㎏급) 등 남녀부에서 모두 금메달리스트를 배출했다.

그런데 한국이 실격패를 당한 건 같은 날 우즈베키스탄과의 대회 8강전에서 3번째 주자였던 원종훈이 남자 90㎏ 이상급 경기에서 기권했기 때문이다. 원종훈은 매트에 들어서자마자 심판을 향해 두 손으로 ‘X’를 표시하며 ‘경기를 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원종훈은 허리가 아파서 경기하기엔 어려운 몸 상태였다. 심판은 이를 받아들여 우즈베크 선수의 승리를 선언했다.

국제유도연맹(IJF)는 대회 규정에는 “출전 선수는 단체전 승패가 가려질 때까지 경기에 임해야 한다. 만약 선수가 경기를 거부하면 그 팀은 실격 처리된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즉, 선수가 경기를 하지 않고 매트를 떠나는 순간 개인이 아닌 팀의 패배가 된다는 뜻이다. 단 1초라도 경기를 한다면 선수 개인이 패한 것으로 간주한다.

그렇다고 부상을 당하고도 반드시 뛰어야 한다는 규정은 없다. 부상 선수가 발생해 선수를 내세우지 못하는 체급이 있다면 출전 선수 명단에 해당 체급의 선수 이름을 기재하지 않으면 된다. 이 경우 1패만 떠안고 경기를 계속하면 된다. 그런데 황희태 남자대표팀 감독도 원종훈도 경기에 승패를 미칠 수 있는 기본적인 룰을 몰라서 실격패를 당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한 것이다.

유도회는 정기적으로 대표팀 선수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지만, 정작 승패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세부 룰에 대해선 다루지 않았다.

한 유도 관계자는 “김민종·허미미 등 챔피언 2명을 보유하고도 규정을 몰라서 제대로 싸워보지 못하고 끝난 건 국제적 망신이다. 수십 년 만에 금메달이 나와 간신히 반등하려는 한국 유도의 인기에 협회가 찬물을 끼얹은 격”이라고 꼬집었다.

그런데 IJF도 8강전 당시엔 한국이 룰을 어긴 것을 인지하지 못해 경기가 계속 진행되는 촌극이 벌어졌다. 결국 한국은 우즈베크에 0-4로 졌고, 패자전으로 밀렸다. 한국은 패자전에선 독일을 4-1로 완파하고 조지아와의 동메달 결정전에 올랐다. 이때 독일이 IJF에 ‘8강에서 한국 선수가 기권했기 때문에 규정을 어겼고, 실격패가 마땅하다’고 이의를 제기했고, IJF는 뒤늦게 한국에 ‘8강전 실격패’를 통보했다. 이에 따라 동메달 결정전을 준비하던 한국 선수들은 허탈하게 돌아서야 했다. 한 유도 지도자는 “올림픽에서 만약 동메달 결정전을 앞두고 이런 일이 일어났다면 수년간 흘린 선수들의 땀방울이 물거품이 됐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대한유도회는 숨기고 핑계 대기 바빴다. 대회 기간 내내 발송했던 경기 기록지를 단체전 경기일에는 보내지 않았다. 기록지엔 승리 혹은 패배 사유가 적혀있다.

유도회 선찬종 전무이사는 “황희태 감독은 룰을 숙지하고 있었는데, 선수와 소통이 원활히 이뤄지지 않았다. 선수가 당황한 나머지 기권한 것인데 이건 돌발 상황에 가깝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몸 상태가 좋지 않은 선수를 경기에 출전시키느니 차라리 해당 체급 출전을 포기했다면 이런 상황을 막을 수 있었는데 결국 판단 미스였다”고 해명했다.

  • 축구
  • 야구
  • 농구
[EPL 프리뷰] 선덜랜드 AFC VS 웨스트햄 유나이티드
[EPL 프리뷰] 선덜랜드 AFC VS 웨스트햄 유나이티드
[선덜랜드의 유리 사건]1. 이번 경기는 새 시즌 리그 1라운드 경기로, 홈에서 경기를 치르는 선덜랜드는 반드시 승리를 거두어 기분 좋은 출발을 노릴 것이며, 승리에 대한 의지는 ...
[J1리그 프리뷰] 쇼난 벨마레 VS FC 도쿄
[J1리그 프리뷰] 쇼난 벨마레 VS FC 도쿄
[쇼난 벨마레의 유리한 사건]1. 쇼난 벨마레는 지금 강등권보다 승점 3점만 더 많습니다. 팀은 리그에 잔류하는 형세가 심각해서 전의가 강합니다.[쇼난 벨마레의 중립한 사건]1. ...
[J1리그 프리뷰] 산프레체 히로시마 VS 감바 오사카
[J1리그 프리뷰] 산프레체 히로시마 VS 감바 오사카
[산프레체 히로시마의 유리 사건]1. 키노시타 코스케는 본 시즌에 지금까지 6골을 넣었습니다.2. 산프레체 히로시마는 지난 경기에서 0-0으로 시미즈 에스펄스와 비겼지만 최근 5경...
솔라, 탄탄한 애플힙과 복근 공개…건강美 폭발
솔라, 탄탄한 애플힙과 복근 공개…건강美 폭발
마마무 멤버 솔라가 청량한 휴가 근황을 전했다.솔라는 14일 자신의 소셜 계정에 별다른 글 없이 해변에서 촬영한 두 장의 사진을 게재했다. 공개된 사진 속 그는 푸른 하늘과 바다를...
'이게 왜 논란?' IVE 장원영, 시선 사로잡는 '아찔' 시축 패션
'이게 왜 논란?' IVE 장원영, 시선 사로잡는 '아찔' 시축 패션
그룹 아이브(IVE)의 장원영이 논란을 정면돌파하는 모습으로 시선을 모으고 있다.장원영은 13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여러 장의 사진을 게재했다. 공개된 사진들은 지난달 30일 수원...
"내 아내 몸이 왜 인터넷에?"…친구가 보낸 '충격' 사진
아내가 몰래 수위 높은 비키니 화보를 찍어 이혼을 고민한다는 한 남성의 사연이 전해졌다.지난달 31일 양나래 변호사의 유튜브 채널에는 '남편에게 말도 없이 비키니 화보 찍고 소셜미...

www.7MKR.com

주의: 저희 사이트와 관련이 없는 광고를 통하여 거래하셨을 경우에 생긴 손실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 Copyright 2003 - 판권 소유 www.7mkr.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