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축구 > 국내
'징역 1년-집유 2년' 황의조, 심지어 '국내복귀 원칙적으로 가능'
출처:스포츠한국|2025-02-15
인쇄



불법 촬영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축구선수 황의조가 1심에서 징역 1년-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실제로 이뤄질 가능성은 높지 않지만, 집행유예 기간 종료 후 그의 국내 무대 복귀 문도 아주 닫혀있는 것은 아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13단독 이용제 판사는 14일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위반(카메라 등 이용촬영) 혐의로 기소된 황의조에게 징역 1년-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200시간의 사회봉사와 400시간 성폭력 치료 프로그램 수강도 명령했다.

재판부는 "카메라 불법촬영 범죄로 인한 사회적 폐해 심각성으로 볼 때 엄히 처벌할 필요가 있다"며 "4회에 걸쳐 휴대전화를 이용해 성관계 장면을 의사에 반해 촬영하고 범행 횟수, 촬영물 등 구체적 내용에 비춰 죄질이 좋지 않다"고 지적했다.

다만 재판부는 "제3자가 유포한 영상과 사진만으로는 피해자의 신상을 특정하기 어려워 보인다"며 "공소 제기 이후 피해자를 위해 상당한 금액을 공탁했고, 현재까지 형사 처벌 전력이 없는 초범인 점을 참작했다"고 말했다.

또한 "피고인은 법정에서 자신의 범행을 모두 인정하며 반성하고 있다"며 "피고인도 다른 범행(영상 유포)의 피해자이고 이에 가담한 바 없어 다른 범행으로 초래된 피해까지 책임을 물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황의조는 2023년 6월, 한 여성과 성관계를 맺은 영상으로 큰 파문에 휩싸였다. 이후 이를 유포한 형수를 고소하는 과정에서 불법촬영 사실이 드러났다. 피해자는 2명인 것으로 조사됐다.

황의조는 이후 지난해 10월, 첫 공판을 가졌고 여기서 모든 죄를 인정했다. 당시 검찰은 징역 4년을 구형했다. 황의조의 선고기일은 당초 2024년 12월18일이었지만 당시 황의조 측 변호인이 의견서를 제출하고 이에 따라 검찰이 공소장을 변경하면서 공판이 아닌 변론이 진행됐다. 그렇게 변경된 공판일이 2025년 2월14일이다. 재판부는 이날 피해자 1명에 대해서는 황의조의 혐의를 유죄로 인정했으나 다른 1명에 대한 혐의는 무죄를 선고했다.



한편 황의조는 해당 논란이 일어난 2023년부터 국가대표 자격 보류 상태였다. 대한축구협회 차원의 회의를 통해, 황의조의 재판 결과가 나올 때까지 국가대표로 발탁하지 않기로 했던 것.

하지만 황의조는 대한축구협회 등록 규정 제9조(선수의 등록 승인) 1항 1번에 해당하는 선수의 등록금지, 제명, 자격정지를 논하는 협회 공정분과위원회의 처분을 받은 것은 아니다. 스포츠한국과 연락이 닿은 대한축구협회 관계자는 "황의조가 당시 해외등록 선수였기에 협회 공정위원회 관할 사항은 아니었다"고 밝혔다.

황의조는 심지어 현 시점과 상황을 기준으로 했을 때, 집행유예 2년 종료 후 국내 무내 복귀도 원칙적으로 가능하긴 하다. 그가 대한축구협회나 프로축구연맹으로부터 추가 징계를 받지 않고 2년을 마친다면, 협회-연맹 등록 불가 선수에 들어가는 8가지 경우애 단 하나도 해당하지 않기 때문이다.



물론 황의조의 국내 복귀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판결로 인해 협회 공정위 처분을 받을 수도 있으며, 그렇지 않더라도 집행유예 종료 후 그의 영입을 타진하는 구단은 도의적으로 많은 비판을 받아 구단 이미지에 타격을 입을 수 있기 때문이다.

  • 야구
  • 농구
  • 기타
김하성 애틀랜타 데뷔 홈런 폭발…0-1→1-3 역전 쓰리런
현주엽 “네 식구가 다 입원”…휘문高 논란 반박 “사과할 게 없다”
애틀랜타 브레이브스 이적 후 두 번째로 경기에 나선 김하성이 애틀랜타 이적 후 첫 홈런을 역전 3점 홈런으로 장식했다.4일(한국시간) 미국 일리노이주 시카고 리글리필드에서 열리고 ...
“가지 말라고 했잖아” 호부지 극대노…KIA 출신 이적생의 사인미스? 1루 코치의 전달 오류? 한화 기 살려줬다
[男 U16 아시아] 제공권 열세 한국, 중국에 패배‥8강 결정전으로
“가지 말라고 했잖아.”3일 대전 한화 이글스-NC 다이노스전을 생중계한 MBC스포츠플러스의 카메라에 NC 이호준 감독의 극대노한 모습이 고스란히 잡혔다. 5-5 동점이던 9회초....
'이게 무슨 일?' 이정후 팀, 시작부터 난장판...벤치 클리어링+설전→'3명 퇴장 조치'
충격적 혹평 샌안토니오, 차기 시즌 기대 이하의 팀. 美 매체
이정후 팀 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가 1회부터 소란스럽게 시작했다.샌프란시스코는 3일(한국시간) 미국 콜로라도주 덴버 쿠어스 필드에서 열린 2025 메이저리그(MLB) 정규시즌 콜로라...
트와이스 모모, 파격 호피 시스루로 뽐낸 강렬한 볼륨감
트와이스 모모, 파격 호피 시스루로 뽐낸 강렬한 볼륨감
그룹 '트와이스(TWICE)' 모모(Momo·平井もも)가 파격적인 무대 의상으로 팬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2일 모모는 자신의 SNS에 무대 뒤에서 촬영한 사진을 공개했다.사진 속 ...
‘AOA 출신’ 초췌한 신지민, 넋 나간 듯…러닝 얼마나 힘들었기에
‘AOA 출신’ 초췌한 신지민, 넋 나간 듯…러닝 얼마나 힘들었기에
AOA 출신 가수 신지민이 러닝에 푹 빠졌다.신지민은 4일 새벽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심야 러닝 인증샷을 공개했다. 사진 속 그는 계단에 주저앉아 땀을 닦고 호흡을 가다듬으며 ...
맹승지, 중요 부위 겨우 가렸네…두 눈 둘 곳 없어
맹승지, 중요 부위 겨우 가렸네…두 눈 둘 곳 없어
코미디언 맹승지가 파격 화보를 촬영했다.맹승지는 2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작가님과 메이크업 선생님이 저를 예쁘게 만들어 주셨어요”라는 글을 게재했다.함께 공개한 사진 속 맹승지는...

www.7MKR.com

주의: 저희 사이트와 관련이 없는 광고를 통하여 거래하셨을 경우에 생긴 손실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 Copyright 2003 - 판권 소유 www.7mkr.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