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구 > 국내
빙그레 이글스 ‘초대 사령탑’ 배성서 전 감독 별세
출처:이데일리|2025-03-07
인쇄

투병 중 지난 5일 별세…향년 81세
1982년 최초 세계선수권 우승 코치도 맡아


한국 야구계의 대표적인 맹장이었던 배성서 전 감독이 세상을 떠났다.

 

 

7일 사단법인 일구회에 따르면 배 전 감독은 지난 5일 투병 중 향년 81세로 별세했다.

배 전 감독은 1985년 한화의 전신인 빙그레 이글스 초대 감독을 맡아 3년간 지휘봉을 잡았다. 신생 구단으로 기존 팀과 경쟁을 펼치기 위해서는 연습밖에 답이 없다고 생각해 혹독한 연습을 통해 철저한 기본기 습득과 기량 향상을 선수들에게 주문했다.

KBO리그에 처음 참가한 1986년에는 꼴찌에 그쳤지만 1987년부터 순위를 올렸고, 1988년부터 1992년까지 5년간 4차례 한국시리즈에 진출하는 황금기의 토대를 배 전 감독이 닦았다.

프로야구에서는 빙그레에 이어 1989년 MBC 청룡(현 LG 트윈스)에서도 감독을 맡았다.

고인은 선린상고 시절인 1962년 제6회 재일동포학생모국 방문경기에 포수로 출전했고, 이후 건국대를 거쳐 실업 야구에 진출해 한일은행과 크라운맥주 등에서 뛰었다.

1973년 영남대 초대 사령탑에 오르며 지도자 생활을 시작했고, 동국대와 한양대 등에서 감독을 역임했다.

1982년 제27회 세계선수권대회에서는 어우홍 감독을 보좌하며 일본을 꺾고 사상 첫 세계선수권대회에서 우승하는 데 힘을 보탰다.

김광수 일구회 회장은 “호탕하며 정이 많아서 주위에 따르는 후배가 많았다”며 “연습량이 많아 몸은 고되지만, 차별 없이 선수를 대해 인간적으로 싫어하는 이가 없었다”고 고인에 대해 설명했다.

빈소는 서울시 서대문구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차려졌으며, 발인은 9일이다.

일구회는 “2월 초 투병 중인 배 전 감독을 찾아뵀는데 갑작스러운 비보에 황망하다”며 안타까움을 금치 못했다.

  • 축구
  • 농구
  • 기타
‘원래 손흥민 어시스트가 맞는데…’ 부앙가 결승골, 다른 선수 득점으로 기록된 이유는?
‘원래 손흥민 어시스트가 맞는데…’ 부앙가 결승골, 다른 선수 득점으로 기록된 이유는?
손흥민(33, LAFC)과 드니 부앙가(31, LAFC)가 결승골을 합작했지만 공식적으로 인정받지 못했다. 과연 왜일까?LAFC는 30일 오전 11시 30분(한국시간) 미국 캘리포...
'올림픽 좌절→창단 첫 파이널 A'... 황선홍, 대전과 재계약
'올림픽 좌절→창단 첫 파이널 A'... 황선홍, 대전과 재계약
지난해 그는 40년 만에 올림픽 진출 좌절이라는 최악의 기록을 작성하며 고개를 숙였다. 하지만 1년이 지난 후 팀에 사상 첫 파이널 A 진출이라는 기쁨을 안겼고, 이제는 그토록 원...
[라리가 프리뷰] 헤타페 CF VS 지로나 FC
[라리가 프리뷰] 헤타페 CF VS 지로나 FC
[헤타페 CF의 유리 사건]1. 헤타페 CF는 홈 어드밴티지를 활용해 이 경기에서 승리할 동기를 부여받았습니다.2. 헤타페 CF는 주중 코파 델 레이에서 11골을 넣으며 대승을 거...
블랙핑크 지수, 과감한 의상 선택..파격 노출에 '깜짝'
블랙핑크 지수, 과감한 의상 선택..파격 노출에 '깜짝'
그룹 블랙핑크 멤버 지수가 파격적인 의상을 선보였다.지수는 지난 29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방콕! 리사의 고향에서 3번 공연할 기회를 가졌다는 게 매우 영광이고 축복이다"라...
아이브 장원영, 미리 보는 웨딩화보? 순백의 우아함
아이브 장원영, 미리 보는 웨딩화보? 순백의 우아함
아이브 장원영이 순백의 드레스 자태를 뽐냈다.장원영은 28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아이 추웡”이라고 남기며 한 명품 주얼리 브랜드 광고 촬영 현장 사진을 여러장 게재했다.사진...
윤은혜, 다이어트 성공 후 수영복 몸매 노출…“나 너무 눈물나”
윤은혜, 다이어트 성공 후 수영복 몸매 노출…“나 너무 눈물나”
윤은혜가 다이어트 성공 후 수영복 몸매를 노출했다.윤은혜는 지난 28일 본인 채널에 오마이걸의 효정과 함께한 제주 여행 영상을 업로드했다.윤은혜와 효정은 사전에 예약한 숙소에 체크...

www.7MKR.com

주의: 저희 사이트와 관련이 없는 광고를 통하여 거래하셨을 경우에 생긴 손실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 Copyright 2003 - 판권 소유 www.7mkr.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