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로우 인기내용
> 야구 > 국내
KIA, 마약류 사용 감춘 외인에 손해배상 승소 “해지 정당했다”
출처:MK 스포츠|2025-04-06
인쇄

KIA 타이거즈가 외국인 선수 A씨와의 손해배상소송에서 승소했다.

최근 KIA 타이거즈와 계약한 이후 마약류 사용 전력을 감춘 것이 드러나 메디컬 테스트에 탈락한 외국인 용병 A씨가 구단 측을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 제기했으나 구단이 최종 승소했다.

광주지법 민사13부(정영호 부장판사)는 미국 국적 프로야구 선수 A씨가 KIA 타이거즈를 상대로 제기한 5억 원대의 손해배상 소송 원고의 청구를 기각했다고 6일 밝혔다.

 

 

앞서 A씨는 2023년 12월 KIA와 계약금, 기본 연봉 30만 달러, 인센티브 등이 포함된 보수 조건의 외국인 선수 계약을 맺었다. 하지만 KIA는 이듬해 1월 A씨의 대마초 사용 전력, 향정신성의약품(애더럴) 사용 전력, 암페타민 등의 국내 반입 금지 약품 사용, 메디컬 체크 미통과 등의 이유로 계약 해지를 통보했다.

하지만 A씨는 KIA가 부적법하게 자신의 계약을 해지, 계약금과 연봉 등을 받게 되지 못하면서 120만달러(17억 5300만원)의 손해를 봤다는 점을 근거로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했다.

A씨는 “계약 해제는 부당한 이행거절에 해당한다. 야구 리그 시작 전 계약 해제돼 다른 계약을 맺을 기회를 박탈당했다며 총 120만 달러를 배상하라”고 주장했다.

A씨의 이런 주장에 KIA 구단은 “A씨는 자신의 상습적인 대마 흡입과 금지 약품 복용 사실을 고지하지 않았고, 메디컬 체크 결과를 승인 받은 사실도 없다”고 반박했다.

재판부는 “원고가 마약 관련 범죄 혐의로 기소된 기록이 없고 미국 일부 주에서는 대마 흡연이 합법적이나, 원고가 계약을 체결해 활동하는 곳은 미국이 아닌 대한민국”이라고 강조하며 “이것은 형사처벌의 대상인 점을 고려하면 원고가 계약 체결 전 흡연 전력을 알려줬더라면 계약은 성사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재판부는 “A씨가 8년 동안 대마를 매일 흡입했다는 취지로 말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 사실을 부인하지도 않았다”며 또한 “지병 치료를 위해 국내 반입이 금지된 암페타민 포함 약품을 복용했음에도 이를 사전고지 하지 않았다”고 판단했다.

그러면서 재판부는 “원고가 특정 병력 치료를 위해 장기간 복용해온 약물은 대한민국에서 원칙적으로 생산·유통·판매가 허가되지 않는 것으로, 국내 금지약물을 장기간 복용해온 사실은 사전고지의무 대상이 된다고 보는 게 타당하다”고 판시했다.

재판부는 끝으로 “이를 종합하면 원고는 사전고지의무를 위반했고, 원고에 대한 메디컬체크 결과 결함이 발견된 경우로 볼 수 있다. 미국에서 메디컬 체크를 받긴 했지만 위와 같은 검사 결과를 재검토 해 신체적 결함 등이 발견됐다고 볼 여지가 있기에 계약해지가 정당했다”고 봤다.

또한 A씨는 자신의 계약 사실을 KIA가 언론에 유출했다고 주장했지만 재판부는 “증거가 없다”며 인정하지 않았다.

  • 축구
  • 농구
  • 기타
'분노 유발' 역대급 황당 통보→'손흥민, 재계약 불가, 방출 결단' 전통 매체 예측 "존경심만으로 어려울 것"
'분노 유발' 역대급 황당 통보→'손흥민, 재계약 불가, 방출 결단' 전통 매체 예측
토트넘 홋스퍼와 손흥민이 아름다운 마무리를 택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토트넘 소식을 전문으로 다루는 '스퍼스웹'은 27일(한국시간) "유럽축구연맹(UEFA) 유로파리그(UEL)...
역사상 최초 UCL 우승 노리는 PSG 이강인, "이 승리로 시즌 마무리 짓겠다" 야심 '폭발'
역사상 최초 UCL 우승 노리는 PSG 이강인,
파리 생제르맹(PSG)의 이강인(24)이 한국 축구 역사에 한 획을 그을 준비를 마쳤다. 오는 6월 1일(이하 한국시간) 열리는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결승전을 앞두고...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바람 잘 날 없는 광주, 재정건전화 이슈로 8일만에 또 사과문…상벌위 여부는 '아직'
연대기여금 미지급 논란으로 십자포화를 맞은 광주FC가 근 일주일만에 또 고개를 숙였다. 이번엔 재정건전화 미준수 관련이다.광주는 29일 구단 공식 인스타그램 통해 한국프로축구연맹의...
압도적 사이즈의 모델 에일리와 조아, 트윈 화보로 팬들을 사로잡아
압도적 사이즈의 모델 에일리와 조아, 트윈 화보로 팬들을 사로잡아
모델 겸 인플루언서로 활동하고 있는 에일리와 조아의 트윈 화보가 팬들을 사로잡고 있다.이번 트윈 화보는 폭발적인 사이즈를 자랑하는 에일리와 조아가 몸매를 견주는 대결 콘셉트다. 두...
미미 뒷태에 초점 나감…카메라가 버거운 비율
미미 뒷태에 초점 나감…카메라가 버거운 비율
사막보다 뜨겁고, 햇살보다 눈부신 뒷모습.오마이걸 미미가 ‘블랙홀급 뒷태’로 또 한 번 SNS를 뜨겁게 달궜습니다.미미는 인스타그램에 사막 리조트를 배경으로 한 사진을 여러 장 공...
'청량+섹시' 대만을 사로잡은 여신 치어리더
'청량+섹시' 대만을 사로잡은 여신 치어리더
대만과 한국을 오가며 활약 중인 안지현 치어리더가 상큼하고 청량한 매력을 뽐냈다.안지현은 최근 자신의 SNS에 대만에서 진행되는 이온음료 브랜드 '포카리스웨트'의 포카리 로드레이스...

www.7MKR.com

주의: 저희 사이트와 관련이 없는 광고를 통하여 거래하셨을 경우에 생긴 손실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 Copyright 2003 - 2025판권 소유 www.7mkr.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