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구 > 국내
'세대 교체' 실패한 삼성, 하위권 추락은 필연?
출처:오마이뉴스|2023-05-29
인쇄

[KBO리그] 베테랑 의존도 높은 삼성, 개막 전 전망대로 하위권 전전

 

2023 KBO리그 정규 시즌 개막 이후 약 두 달이 흐른 가운데 몇몇 구단은 전문가들의 개막 전 예상과는 순위가 사뭇 다르다. 29일 기준으로 3위인 롯데 자이언츠의 선전이나 우승 후보로 꼽히다 최하위로 처진 kt 위즈의 추락은 전문가들의 예상이 빗나간 결과다.

하지만 개막 전 예상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성적을 보이는 팀도 있다. 올시즌 19승 25패 승률 0.432로 7위인 삼성 라이온즈의 순위는 전문가들의 하위권 전망과 별 차이가 없다. 현재 삼성은 최하위 kt와도 2.5경기 차에 불과해 연패에 빠질 경우 꼴찌로 추락할 가능성도 적지 않다.

일각에서는 향후 삼성의 미래는 더욱 암울할 것이라는 비관적인 전망을 제기하고 있다. 삼성이 투타에 걸쳐 베테랑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큰 와중에 젊은 선수들의 유독 성장이 더디다는 평가다.

 

 

삼성은 불펜 필승조에서 믿을 만한 젊은 투수를 찾기 어렵다. 삼성의 마무리는 1982년생으로 만 41세 시즌을 치르는 최고령 투수 오승환이다. 오승환은 평균자책점 4.22 피OPS 0.830으로 세부 지표가 부진하다. 패스트볼 평균 구속이 143.1km/h에 불과해 상대 타자들을 전혀 압도하지 못한다. 올 시즌이 끝나고 은퇴를 선언해도 전혀 이상하지 않다.

하지만 삼성의 젊은 불펜 투수 중에서 오승환을 제칠 만한 마무리 감이 보이지 않는다. 한때 마무리를 맡았던 프로 3년 차 좌완 이승현은 평균자책점 5.87 피OPS 0.790으로 부진해 마무리에서 낙마했다.

삼성이 오죽 뒷문이 불안했으면 지난 4월 27일 베테랑 내야수 이원석에 2024년 신인 드래프트 3라운드 지명권까지 얹어 키움 히어로즈로부터 베테랑 불펜 김태훈을 데려왔을 정도다. 하지만 삼성이 출혈을 감수하고 영입한 김태훈마저 부진해 큰 점수 차 리드에서도 안심할 수 없다.

 

 

타선에서는 1993년 2월생으로 만 30세가 된 구자욱 이후 삼성이 자체적으로 키워낸 타자가 없다는 지적이다. 김지찬, 김현준, 이재현 등 젊은 야수들이 주전을 차지했지만 이들 중 꾸준한 풀타임 공수 활약을 입증한 선수는 없다. 항저우 아시안게임 대표팀 발탁도 장담하기 만만치 않다.

더욱 우려스러운 것은 타자 친화적인 대구삼성라이온즈파크를 홈으로 사용하는 삼성에서 거포 유망주가 좀처럼 보이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홈구장의 이점을 살리는 젊은 거포가 20홈런 이상을 양산하며 팀 타선을 이끄는 그림을 앞으로도 상상하기 어렵다.

삼성은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7시즌 동안 포스트시즌 진출이 2021년 1회에 불과하다. 2011년부터 2014년까지 통합 4연패를 이룩한 뒤 암흑기가 매우 길어지고 있다. 이른바 ‘삼성 왕조‘가 막을 내린 뒤 후유증이 심각하다.

삼성의 세대교체 실패는 단순히 감독을 비롯한 1군 코칭스태프에만 국한되는 책임이 아니라 2군 코칭스태프, 더 나아가 구단 프런트의 총체적 책임이라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선수 지명과 육성에 대한 명확한 방향성이 삼성 구단으로부터 제대로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KBO리그 최고 명문 구단 삼성이 향후 젊은 선수들의 도약을 통해 하위권을 탈출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 축구
  • 농구
  • 기타
한국에 패한 UAE의 벼랑 끝 일본전, "상대 약점을 이용하겠다"
한국에 패한 UAE의 벼랑 끝 일본전,
2024 AFC 카타르 U-23 아시안컵 첫 경기에서 한국에 패한 UAE U-23 축구 국가대표팀 사령탑 마르셀로 브롤리 감독이 일본전을 앞두고 상대의 약점을 공략하겠다는 뜻을 내...
김천, 포항과 피할 수 없는 선두 맞대결… 1위 탈환 예고
김천, 포항과 피할 수 없는 선두 맞대결… 1위 탈환 예고
김천상무가 1위 포항스틸러스와 선두를 맞대결을 펼친다.김천은 오는 20일 오후 4시 30분 포항스틸야드에서 포항과 ‘하나은행 K리그1 2024’ 8라운드 원정 경기를 치른다. 포항...
'SON 원톱' 효과 미미했던 토트넘, 히샬리송 복귀 애타게 기다린다
'SON 원톱' 효과 미미했던 토트넘, 히샬리송 복귀 애타게 기다린다
아스널과 '북런던 더비'를 앞둔 토트넘 홋스퍼가 히샬리송의 그라운드 복귀를 손꼽아 기다리고 있다.토트넘은 치열한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티켓 쟁탈전을 벌이고 있다. 토...
유인영, 파격 노출 글래머..비키니 몸매의 정석
유인영, 파격 노출 글래머..비키니 몸매의 정석
배우 유인영이 비키니를 연상케 하는 파격 노출 의상을 입고 섹시한 매력을 자랑해 화제다.19일 유인영은 자신의 소셜 계정 스토리를 통해 "건강하게 타는 중"이라는 글과 함께 근황을...
‘3kg 찐’ 산다라박, 소식좌의 반전…볼륨 몸매 눈길
‘3kg 찐’ 산다라박, 소식좌의 반전…볼륨 몸매 눈길
그룹 2NE1 출신 가수 산다라박이 볼륨감 넘치는 비키니 자태를 공개했다.산다라박은 18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필리핀 입국과 동시에 3키로 찐 썰 푼다"라는 글과 함께 사진을 게...
있지 채령, 백설기 피부 수영복 자태…청순한데 고급스러워
있지 채령, 백설기 피부 수영복 자태…청순한데 고급스러워
그룹 있지(ITZY) 채령이 우아한 미모를 뽐냈다.채령은 18일 해외의 휴양지 수영장에서 여유를 즐기는 모습을 담은 사진을 업로드했다. 사진 속 채령은 리본이 귀여운 검은색 수영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