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축구 > 국내
터키 언론도 놀랐다…"72세 귀네슈, 한국 A대표팀 감독 관심 뜻밖"
출처:STN뉴스|2024-04-05
인쇄



한국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이 공석인 가운데 ‘친한파‘로 불리는 터키 국적의 세뇰 귀네슈(72) 감독이 가장 적극적으로 관심을 표명하고 있다.

5일(한국시각) 터키 ‘비인스포츠‘, ‘샤바‘ 등 복수의 매체는 일제히 "귀네슈 감독이 한국 방송사(KBS)와 인터뷰를 통해 한국 A대표팀 감독직에 관심을 보였다"면서 "예상하지 못 한 일"이라고 전했다.

지난 해 10월 터키 프로축구 베식타스 JK 감독직에서 물러난 후 두문불출하던 귀네슈 감독이 한국행에 관심을 보인 것은 뜻밖이라는 것이 현지 매체의 평가다.

70세가 넘은 고령의 나이인 만큼 사실상 현역 은퇴가 아니냐는 시선이 강했다.

하지만 최근 대한축구협회(KFA)가 외국인 감독 7명 후보군에 귀네슈 감독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큰 관심사로 떠올랐다.

귀네슈 감독은 2002년 한일 월드컵에서 터키 국가대표팀을 이끌고 3위를 차지하는 등 세계적 명장으로 발돋움했다.

이후 2006년부터 2009년까지 3시즌 동안 K리그 FC서울 사령탑을 맡아 우승 트로피는 올리지 못했으나, 공격적인 축구로 팬들로부터 큰 인기를 누렸다.

또한, 한식을 좋아하고 즐겨할 정도로 한국 생활에 큰 만족감을 느끼는 등 대표적인 ‘친한파‘ 감독으로 인지도를 쌓았다.

한국을 떠난 후에도 A대표팀 감독직 후보군에 늘 물망에 올랐지만, 인연은 닿지 않았다.

귀네슈는 최근 KBS와 단독 화상 인터뷰에서 "앞으로 지도자 인생은 3년 정도 계획하고 있다"며 "대한민국에서 내 축구 인생 마지막 3년을 마무리하는 것도 너무 멋질 것 같다"는 기대감을 드러냈다.

이어 지난 2월에 끝난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카타르 아시안컵에 출전한 한국 경기를 모두 봤다는 귀네슈는 일련의 선수단 마찰에 대해서도 "대표가 되면 더이상 혼자가 아니고 이기적인 행동을 할 수 없다"고도 조언했다.

한국 국가대표 감독직을 맡게되면 선수 개개인보다는 팀으로 단결력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도 예고했다.

귀네슈의 의지와 달리 대한축구협회(KFA)는 공식적인 연락을 취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귀네슈 감독은 주로 터키 프로축구 클럽을 지휘했으며, 터키 국가대표팀(2000년~2004년·2019년~2021년) 감독직도 두 차례나 역임했다.

협회는 최근 외국인 7명, 국내 4명 등 총 11명의 최종 후보군을 놓고 내달 초·중순까지 감독 선임 작업을 마무리하겠다는 계획이다.

  • 야구
  • 농구
  • 기타
KT 위즈, 이번주만 버티면 ‘희망의 6월’ 기대감↑
‘월드컵 우승 이끈 명장’ 허버트 감독, 파리 올림픽 끝으로 독일과 결별 확정
힘든 ‘보릿고개’를 견뎌내고 있는 프로야구 KT 위즈가 지난 주말 4연패 위기에서 막강 화력의 LG 트윈스를 상대로 귀중한 승리를 거두며 4연패 위기에서 벗어났다.이날 승리는 단순...
기다리던 4번 타자 여기 있소…외인 타자에 기댔던 삼성, 토종 중심 타자 ‘영웅’이 나타났다
라건아가 전한 진심 “한국에서 ‘라건아’로 은퇴하고 싶다…2옵션도 가능” [단독]
삼성의 ‘4번 타자’라면 누구를 떠올릴 수 있을까.원조 4번 타자인 이만수는 1984년 타율 0.340 23홈런 80타점으로 1982년 출범한 KBO리그에서 2년만에 최초의 트리플...
한국 복귀 분위기였는데…KBO 방출 외인이 1년도 안 돼 ML 콜업 '미국도 투수난 극심'
지난해 KBO리그 KIA 타이거즈에서 방출됐던 우완 투수 숀 앤더슨(30)이 텍사스 레인저스 유니폼을 입고 메이저리그에 복귀했다. 대체 선수로 한국에 돌아올 가능성이 높았으나 투수...
브브걸 은지, 왕눈좌 미모 열일 中…169cm 놀라운 비율
브브걸 은지, 왕눈좌 미모 열일 中…169cm 놀라운 비율
브브걸 은지가 화려한 미모를 뽐냈다.은지는 16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대학교 축제 현장에서 찍은 사진을 여러장 공개했다. 카키색 원피스를 입고 늘씬한 바디라인을 드러낸 그는 ...
김윤지, 임신부가 이럴 수 있나…앞옆 대반전 수영복 몸매
김윤지, 임신부가 이럴 수 있나…앞옆 대반전 수영복 몸매
배우 김윤지가 놀라운 임신 근황을 공개했다.김윤지는 16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32주"라는 글을 게재했다.함께 공개한 영상 속 김윤지는 보라색 수영복을 입고 화장실에서 거울에 비...
‘♥주영훈’ 이윤미, 속옷 모델 자처…날씬 몸매 대만족
‘♥주영훈’ 이윤미, 속옷 모델 자처…날씬 몸매 대만족
작곡가 주영훈의 아내 이윤미가 속옷 모델을 자처했다.이윤미는 15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속옷 판매 글과 직접 착용한 영상을 공개했다.영상 속 이윤미는 착용한 속옷 디자인부터 착용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