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축구 > 국내
"벤투 감독 성과, 부담감 없다" 벨 감독의 이유있는 자신감
출처:엑스포츠뉴스|2023-01-27
인쇄


벨 감독은 2019년 10월 지휘봉을 잡은 뒤 현재까지 대한민국 여자 축구 대표팀을 맡고 있다.

벨 감독은 지난해 2월 AFC(아시아축구연맹) 인도 여자 아시안컵 준우승 이후 오는 7월 열리는 호주-뉴질랜드 여자 월드컵까지 재계약에 성공해 약 4년 가까이 여자 대표팀과 함께한다.

장기간 팀을 맡은 벨 감독은 그간 한국 대표팀의 체력 증진을 위해 노력했다. 꾸준히 선수들에게 강한 압박과 스프린트를 요구했고 능동적으로 수비하면서 빠르게 공격 전환을 요구했다.


유럽과 북미 대륙의 강한 피지컬을 자랑하는 국가들과의 경쟁력에서 밀리지 않기 위함이었고 미국, 캐나다, 뉴질랜드와의 여러 차례 평가전을 통해 꾸준히 선수들을 테스트했다.

하나의 철학으로 성과를 낸 벨 감독의 기조는 남자 대표팀의 파울루 벤투 감독과도 유사하다.

지난 2018년 8월 남자 대표팀 감독으로 부임했던 벤투 감독은 능동적인 축구를 지향함과 동시에 높은 점유율을 바탕으로 공격적인 축구를 지향했다.

우여곡절을 거친 끝에 벤투호의 철학은 선수단에 깊이 뿌리내렸고 선수단의 신뢰 속에 벤투호는 2022 카타르 월드컵에서 극적인 16강 진출을 일궈내 국민들에게 또 한 번의 감동을 선사했다.


더욱이 벤투 감독이 월드컵 무대에서 성과를 낸 만큼 곧바로 열리는 여자 월드컵을 앞둔 벨 감독에겐 남자 대표팀의 성과가 부담 혹은 동기부여로 작용할 수 있다.

벨 감독도 본인의 철학이 확고한 감독이다. 꾸준히 강조해왔던 ‘능동적인 축구‘를 다시 한번 언급했다.

벨 감독은 "대원칙은 항상 능동적인 축구를 하고 승리하는 것이다. 고려해야 할 점은 가용 자원이 누가 있는지 판단하고 경기를 관리 운영하는 것이다"라며 "경기 중에 우리가 무엇을 변화해야 하는지 파악하면서 능동적으로 경기에 임해야 한다. 우리가 선제적으로 접근하고 대처해야 한다. 이를 위해 조금 더 전술적으로 유연해야 한다. 어떤 상황에 마주하더라도 우리의 철학을 잘 지켜나가야 하고 그러면서도 유연하게 이어 나가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벨 감독은 벤투 감독의 성과가 동기부여나 부담감으로 작용하진 않는다고  단호히 말했다. 그는 우선 "벤투 감독이 정말 큰 일을 해냈다. 존중받을 일이다"라면서 "그와 축구 전반과 한국 축구, 그리고 한국에서의 삶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나눴다. 남자 대표팀이 16강에 올라 자랑스럽다"라고 말했다.


이어 "동기부여에 대해선 난 한국에서 감독 일을 하고 있어 자랑스럽다. 영국인으로서 독일에서 많은 시간을 보냈지만, 한국이라는 훌륭한 국가에서 일하고 있어 개인적으로 행복하다. 협회에서도 1일 차부터 많은 지원을 해주고 있어 행복하다. 좋은 선수들과 스태프들과 일하고 있어 이 점들이 동기부여가 된다. 외부에서는 어떤 동기부여도 충분하지 않다. 내부에서의 동기부여가 내게 가장 크다"고 밝혔다.

벨 감독은 또 "월드컵에 나갈 수 있어 자랑스럽고 좋은 성적을 기대하고 있다. 저는 모든 경기에서 승리하고 싶은 열망이 있다. 모든 점을 종합해 이곳에서의 생활이 매우 좋다"라고 만족해했다.

  • 야구
  • 농구
  • 기타
이주희 치어리더 '스쿨룩 입고 열정적인 모습!'
자이언이 쓰러졌다…NBA 서부 8번 시드 경쟁의 변수
17일 오후 인천SSG랜더스필드에서 열린 '2024 신한 SOL Bank KBO리그' KIA 타이거즈와 SSG 랜더스의 경기, SSG 이주희 치어리더가 열띤 응원을 선보이고 있다.
최다 홈런 신기록 앞둔 최정, 사구에 갈비뼈 골절…크로우는 사과
‘엠비드 더블 더블’ 필라델피아, 마이애미 꺾고 7번 시드 확정
프로야구 최다 홈런 신기록을 앞둔 SSG 랜더스의 최정(37)이 불의의 부상을 당했다.최정은 17일 인천 SSG랜더스필드에서 열린 2024 KBO리그 KIA 타이거즈와 경기 1회 ...
오타니, 워싱턴전서 3안타 분투…다저스는 0-2 패배
[NBA] '킹' 르브론, 트리플더블급 맹활약…레이커스는 자이언 분전한 NOP 꺾고 PO 진출
LA 다저스의 슈퍼스타 오타니 쇼헤이(30)가 한 경기에 안타 3개를 치는 활약을 펼쳤으나 팀의 패배를 막을 순 없었다.오타니는 18일(한국시각)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다...
정순주 아나 ""출산 후 19kg 뺐다..현재 48kg" 섹시 비키니 인증
정순주 아나
아나운서 정순주가 섹시한 비키니를 입고몸무게를 인증해 화제다.18일 정순주는 자신의 소셜 계정을 통해 "대체 살 어떻게 빼요? 아마 제가 인스타에서 가장 많이 듣는 질문일 거예요....
아찔한 비키니 자태 뽐낸 미녀 DJ의 몸매
아찔한 비키니 자태 뽐낸 미녀 DJ의 몸매
DJ 시에나로 활동 중인 박지현이 화끈한 섹시함을 자랑했다.박지현은 최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사진을 올렸다.사진 속 그녀는 비키니를 입고 누워 있었으며 그 와중에 글래머 몸매를 뽐...
얼굴·몸매 다 가졌네…낸시, 아찔한 의상에 다 놀랐다
얼굴·몸매 다 가졌네…낸시, 아찔한 의상에 다 놀랐다
그룹 모모랜드 출신 낸시가 볼륨감 넘치는 몸매를 자랑했다.16일 낸시는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 계정에 “Just turned 24 조금 늦었지만 생일 축하해준 모든 분들 너무 감...